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구축아파트의 기준은?: 지하주차장 있다 없다?

by 에스지홈 2023. 11. 25.

신축아파트라 하면 우리는 흔히 새로 지어진 아파트를 말할 것입니다. 반면에 구축아파트는 어떤 아파트를 구축아파트라 할까요? 자동차와 같은 연식의 구분일까요? 구축아파트라는 말은 누가 만들었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구축아파트의 기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구축아파트의 기준은?: 지하주차장 있다 없다?

 

구축아파트의 의미

신축이란 다들 알고 있듯이 사전적의미로 새롭게 건축물을 축조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구축은 무슨 뜻을 나타낼까요? 신축과 반대의 의미일까요? 간단히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면 사전적 의미로 '어떤 건축물을 쌓아 올려 만듦'이란 뜻의 건축물을 건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축아파트는 부동산용어로 새로 지어진 아파트를 나타내지만 구축아파트는 부동산용어가 아니라 어떤 특정 문맥이나 상황에 따라 그 의미를 부여하거나 달리하는 용어일 것입니다.

그래서 부동산시장에서 구축은 말 그대로 예전에 지어진 오래된 아파트를, 신축은 새로 지어진 아파트를 의미합니다.

구축이란 말은 누가 사용했을까요?

구축과 신축의 구분은 집값에 매우 큰 영향을 주는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아파트의 구매자나 투자자들은 오래된 아파트의 의미인 구축으로 분류되면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최대한 구축을 피하려고 했을 것입니다.

구축아파트는 부동산시장에서 부동산 개발자나 투자자, 건설업자등이 새로 지어진 아파트의 특별함을 강조하고 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시작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후, 청약의 열기는 높아지고 신축아파트만의 특징을 더 부각시키는 효과로 구축아파트가 나티나게 되는 것입니다.

 

구축아파트의 기준

- 연식에 따른 분류

일반적으로 아파트의 준공완료일로부터 5년 이내인 아파트는 신축이라 하며, 5~10년 된 아파트를 준신축, 10년 이상된 아파트를 구축이라 보고 있는데요

  • 신축: 준공일로부터 5년 이내, 2020년 이후 건축
  • 준신축: 5 ~ 10년, 2010년대 이후 건축
  • 구축: 10년 이상, 2010년 이전 건축

보통 5년 이내에 완공된 아파트를 신축이라고 하지만 아파트마다 개별성도 존재하여 년수만 보고 무조건 위와 같이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다른 분류 기준을 적용하기도 하는데요. 시기나 연식이 아닌, 아파트가 가지고 있는 기능, 구조, 외관 등의 측면에서 구분 하기도 합니다.

 

아파트 단지내도로는 도로가 아니다? 단지내도로 교통안전

아파트 단지 내 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나면 어떻게 적용될까? 일반적으로 우리는 아파트단지 내 교통사고는 도로교통법에 적용이 안 돼 형사 처벌이 안 되는 것으로 알고 계실 겁니다. 그래서 우

sanerang.com

지하주차장과 엘리베이터

요즘 지어진 아파트들은 단지 내 지상주차장을 보기 힘든데요. 주차장을 모두 지하로만 만들고 지하주차장과 엘리베이터를 연결하여 집에서도 호출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첨단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접목된 신축아파트와는 다르게 구축아파트는 지상주차장만 있거나 지하주차장이 있더라도 지하까지 엘리베이터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 걸어서 가야 하는 등 안전에도 많이 미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차문제에 있어서는 신축아파트가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주차난은 신축이나 구축이나 여전하여 제도적인 개선이 시급해 보입니다.

복도식 아파트

복도식아파트는 층에 있는 모든 세대가 긴 복도를 공유하는 형태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래된 아파트는 대부분 이렇게 복도식 구조인데요.

과거 좁은 면적에 적은 비용으로 아파트를 많이 짓기 위하여 유행했었습니다.

복도식아파트는 복도가 있어서 좁은 전용면적에 발코니도 1개만 존재한 2 베이 구조로 겨울철 추위에 많이 취약합니다.

또한 제일 큰 문제는 복도로 인한 프라이버시 침해가 심하여 말소리, 발소리 등 신경 쓸 일이 많은 게 단점으로 꼽힙니다.

보안 및 편의 시설

구축아파트는 대부분 단지 입구 차단기나 경비실 시스템이 잘 되어있지 않아 외부인들의 출입이 자유롭습니다. 반면, 신축아파트의 경우는 입구에 문 주도 화려하고 출입구 옆으로 경비실이 있어 외부인에 대해 철저히 통제하고 있어 보안성이 좋습니다.

편의시설 면에서도 구축아파트는 관리사무동에 관리사무실과 어린이집, 노인정으로 매우 간단하지만 신축아파트는 피트니스센터, 사우나, 도서관, 골프연습장 등 입주민들의 다양한 연령대에 맞게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커뮤니티시설 들로 잘 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구축아파트라는 용어의 유래와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일각에서는 위의 내용과 다른 분류기준으로 구축아파트를 구분하기도 할 것입니다. 신축아파트들이 과거의 아파트보다 주거 환경에서 편의성과 안전성등 모두 뛰어납니다만 신축아파트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요구에 맞춰 변화할 것입니다. 또한, 지금의 신축도 미래의 구매자와 투자자들에게 가치의 차이로 구축아파트가 되겠지요.

 

 

신축 아파트, 라돈 피할 수 없다: 피해 줄이는 방법

환경부의 '2022년 신축 공동주택 라돈 자가측정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신축한 아파트 중 7.5%가 발암물질인 라돈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확인 됐습니다. 기준치를 충족한 아파트에서도 건설사

sanerang.com

 

다른 사람들이 찾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