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아파트 화재 시 옥상으로 대피 안됩니다.

by 에스지홈 2024. 7. 2.

빌딩에서 불이 날 경우 지상층으로 내려갈 수 없을 때에는 대부분 옥상으로 대피를 시도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거주하는 아파트의 꼭대기 층에 올라가 보면 이게 옥상인지, 출구조차 찾기 어렵거나 대피가 가능할까 싶은 곳도 많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아파트 화재 시 옥상 대피공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화재 시 옥상으로 대피 안됩니다.

 

아파트 화재 시 옥상 대피

불이 자기 집에서 난 경우에는 계단을 이용해 낮은 자세로 지상층과 옥상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해야 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피공간이나 대피시설이 있는 곳을 찾아 대피하여야 하는데요.

 

아파트의 경우 옥상으로 대피해도 대피공간이 없거나 꼭대기층에서 옥상 대피공간으로 가기까지가 장애물이나 좁은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매우 험난하다고 합니다.

 

경사지붕의 아파트인 경우에는 좁은 옥상문과 문을 열고 나가 위태로운 사다리를 지나 대피공간으로 갈 수 있는데, 이 대피공간도 좁고 난간도 없어 위험합니다.

또한, 옥상이 있다 해도 대피공간이 없는 곳도 있으며, 꼭대기층에서 옥상으로 가기 위해선 배관을 넘거나 작은 창문으로 나가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소방당국의 아파트 화재 시 매뉴얼에는 옥상 대피 시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평상시 옥상 대피 경로, 옥상 출입문 위치, 피난공간을 꼭 확인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 계단의 불이나 연기 때문에 옥상으로 피난할 수 없는 경우에는 보다 안전한 집안에서 현관문을 닫고 젖은 수건으로 호흡기를 보호하면서 창밖으로 구조 요청을 하라고 되어 있으며, 경량칸막이, 완강기 등을 이용하여 이웃집이나 지상으로 대피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 옥상에 대한 규정

건축법 시행령에서는 일정기준에 해당하는 건축물에 대해서 옥상광장의 설치하고 확보할 것을 규정하고 있는데요.

 

「건축법 시행령」 제40조(옥상광장 등의 설치)

④ 층수가 11층 이상인 건축물로서 11층 이상인 층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1만 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의 옥상에는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공간을 확보하여야 한다.

1. 건축물의 지붕을 평지붕으로 하는 경우: 헬리포트를 설치하거나 헬리콥터를 통하여 인명 등을 구조할 수 있는 공간

2. 건축물의 지붕을 경사지붕으로 하는 경우: 경사지붕 아래에 설치하는 대피공간

 

헬리포트(헬리콥터가 이착륙할 수 있는 비행장)가 설치된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규모가 커서 그에 준한 공간을 확보하지만 경사지붕 아파트의 경우 대피공간의 면적은 지붕 수평투영면적의 10분의 1 이상 일 것으로 규정되어 있어 실상 대피공간은 매우 협소합니다.

또 그 외 오래된 공동주택은 옥상으로의 연결통로도 없는 등 현장은 더 열악합니다.

 

 

우리 집엔 완강기가 없다: 완강기 설치기준 및 사용방법

아파트에서 불이 나면 사람들은 당황하여 무의식적을 바깥으로 향한 발코니나 창가 쪽으로 대피합니다. 또는 현관 쪽에서 불이 나면 문을 함부로 열 수도 없어 곤란할 경우가 있습니다.이런 상

sanerang.com

- 우리 아파트는 옥상으로 대피할 수 있을까?

이렇게 보통 사람들은 아파트에서 불이 날면 침착하게 대처하기가 어려워 급한 마음에 옥상으로 대피를 하는데요.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옥상 구조는 아파트마다 다르고, 대피할 수 없는 곳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옥상으로 나가는 출입문이나 기타 구조물 등 옥상 대피 과정에서의 장애요인도 많이 있어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검책창에 아파트명을 입력하면 옥상 출입문 설치 여부와 출입문 위치, 옥상 대피공간, 대피공간 면적, 출입문 개방 상태 등 총 8가지의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이 사이트는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서 옥상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비상시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아파트 옥상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옥상 대피 불가 조회 결과 화면
옥상정보 조회 결과 화면

 

 

오늘은 아파트 화재 시 옥상 대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래된 아파트나 소규모 아파트 단지의 경우에는 화재 시 옥상을 통한 대피가 아예 불가능할 수도 있어서, 만약 옥상 정보를 확인하지 않고 무조건 올라갔다간 더 큰 인명피해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꼭 우리 아파트 옥상에 대해 미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어쩔 수 없이 대피하지 못하고 집에 있게 된다면 세대 내 피난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야 하겠습니다.

 

 

 

아파트 방화문 닫아두기: 화재 시 최대 60분은 버틴다.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아파트 화재 발생 시 사상자 중 40.3%가 대피하다가 화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 화재가 나면 불길과 유독가스가 다른 층으로 확산되는

sanerang.com

 

 

다른 사람들이 찾은 글